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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p&Tricks

조명 배치 쉽게 하기 : 스케치업에서 타공+조명 배치를 일괄 처리하는 법



  1. 천장에 구멍 뚫기

이런 조명을 천장에 배치해야합니다.

그러려면 먼저 천장에 타공을 해야할 것입니다.



천장에 구멍을 뚫기 위해 조명이 들어갈 부분을 먼저 아래 이미지와 같이

체크를 해두면 좋습니다.



구멍을 제대로 뚫기 위해 그어놓은 보조선 위에 제대로 안착시킵니다.



네모난 조명이 아니기에 원 모양을 먼저 잡고 가겠습니다.

원의 중점을 보조선으로 선택하고 segment는 80이상,

조명 모델링의 끝부분을 클릭해서 원을 만듭니다.



만들어진 원을 천장에 붙입니다.



ctrl x 로 잘라내기 한 후

천장 그룹 안으로 들어가 paste in place 해줍니다.



조명의 깊이만큼 구멍을 뚫어줍니다.






  1. 컴포넌트 만들고 배치하기

여기부터 조금 복잡할 수 있습니다.


좌측 하단 > 우측 상단으로 드래그를 합니다.

그러면 구멍이 뚫린 모델링만의 선과 면이 잡힙니다.



이 상태에서 make component









cut opening을 해줍니다.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하니 꼭 체크해주세요.





























그런 후에 컴포넌트를 복붙 해보시면



구멍이 뚫린채로 이동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 조명 넣기

사전 작업으로 천장도를 보고 조명이 들어갈 위치에 체크를 해뒀다면

컴포넌트를 그 위치에 z값이 틀어지지 않도록 배치합니다.


z값이 조금이라도 틀어지면 닫힌면이 되니 조심해주세요!



이제 아까 밖에 가져왔었던 조명을 ctrl x 잘라내기 후

첫번째 만들었던 컴포넌트 내부에 paste in place 해주면



모두 끝이납니다!



그러면 이렇게 한번에 타공 된 곳에 디스크 라이트를 넣을 수 있습니다.



특히 대규모 작업일 땐 천장도에 보조선 체크해주는 작업이 꼭 필요합니다!

그리고 컴포넌트를 잘 사용해주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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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sketchup3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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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공 : 렉터스(www.lectu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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